네이버 해킹 대비 2단계 인증 및 로그인 전용 아이디

한국인이라면 대부분 네이버 계정 1개 정도는 사용중일 것입니다. 그런데 제대로 보안설정을 해놓지 않으면 쉽게 해킹당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2단계 인증, 로그인 전용 아이디 등 네이버 해킹을 막기 위한 몇 가지 보안설정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네이버 계정 해킹

어느 날 갑자기 네이버 카페 중고나라에서 물건을 구매하겠다는 채팅이 옵니다. 중고나라에 판매글을 올린 적도 없는데 말입니다. 또 활발히 활동 중인 동호회 카페에서 강제탈퇴 되었다는 메일이 옵니다. 다수의 광고글 올림이나 부적절 행동 등의 사유로 카페에서 쫓겨나게 된 것입니다. 이런 일이 발생한 이유는 바로 네이버 계정이 해킹을 당했기 때문입니다. 손을 쓸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일이 일어난 후에야 계정이 해킹당한 것을 알게 되므로 많은 분들이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습니다. 해킹당한 계정은 보호조치되어 메일을 확인할 수도, 카페에 접속할 수도 없게 됩니다. 또한 네이버 보호조치 해제를 위해 인증을 추가로 받아야 하니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네이버는 이런 사태를 막기 위해 여러 가지 보안설정을 권장합니다. 로그인할 때 좀 귀찮더라도 네이버에서 설정할 수 있는 보안정책을 제대로 세팅해 놓는다면 해킹에서 좀 자유로워질 수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 보안설정 메인 페이지 화면입니다. 2단계 인증, 타지역 로그인 차단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로그인 후 설정(⚙︎)에 들어가 ‘보안설정’ 탭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하나씩 차례대로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보안 설정

  • 비밀번호 : 해킹 방지를 위해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해줘야 합니다. 또한 다른 사이트와 같거나 비슷한 비밀번호를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2단계 인증 : 네이버 로그인 시 미리 등록한 휴대전화로 2단계 인증 확인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 등록을 위해서는 해당 단말기에 네이버 계정이 로그인되어 있어야 합니다.



로그인 차단 설정

로그인 차단 설정에는 타지역 로그인 차단과 해외 로그인 차단이 있습니다.

▶︎ 타지역 로그인 차단


네이버 로그인 차단 설정 화면으로 타지역 로그인 차단과 해외 로그인 차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타지역 로그인 차단은 자신이 정해놓은 지역 이외의 장소에서 로그인 시도가 있으면 자동으로 막아주는 보안제도입니다. ‘로그인을 허용할 지역 선택’ 탭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지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로그인 차단 설정에서 타지역 로그인 차단의 로그인을 허용할 지역을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자신의 거주지, 직장 등을 고려하여 로그인을 허용할 지역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해 놓으면 다른 지역에서 로그인 시도가 있을 때 ‘로그인을 허용한 지역 이외에서 로그인 시도가 있었으나 차단했습니다’라는 알림이 오므로 비밀번호를 변경하거나 보안설정을 한번 더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해외 로그인 차단

해외 로그인 차단은 타지역 로그인 차단을 설정하면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때문에 해외 로그인 차단을 원하지 않으시면 직접 비활성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타지역 로그인 차단은 안 하고 해외 로그인 차단만 원하는 경우에는 수동으로 직접 활성화시켜 주면 됩니다.



새 기기 로그인 알림

새 기기 로그인 알림은 데스크톱,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단말기에 처음 로그인을 하려고 할 때 오는 알림입니다. 자주 사용하던 기기라도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을 하게 되면 알림이 오게 되므로 집에서 늘 사용하는 기기라면 ‘로그인 제외 알림 기기’에 등록하여 알림 없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전용 아이디

로그인 전용 아이디는 단어 그대로 로그인할 때만 사용하는 아이디를 말합니다. 네이버 아이디는 메일을 주고받거나 하는 과정에서 타인에 노출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다른 누군가가 비밀번호를 추측하여 계정 주인 몰래 로그인을 하고 삶을 엿볼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로그인 전용 아이디를 설정해야 합니다.


네이버 로그인 전용 아이디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메일, 블로그 카페 등 네이버 모든 서비스에서는 원래 아이디가 표시되며 로그인 전용 아이디는 오직 로그인할 때만 사용하므로 타인에게 노출될 일이 없습니다. 2단계 인증 같은 보안제도는 타 사이트에서도 많이 사용하지만 네이버의 로그인 전용 아이디는 굉장히 신선하고 좋은 보안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여러 보안정책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고 로그인을 할 때마다 2단계 인증을 하고 로그인 전용 아이디를 기억하는 것이 다소 귀찮고 힘들 수 있지만 해킹을 한번 경험하게 되면 이런 설정들이 얼마나 고마운 일인지 알 수 있게 됩니다. 모든 분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네이버 계정을 사용할 수 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