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봄학교 대비 보육교사 2급 취득하는 방법

늘봄학교 도입에 대한 정부의 의지가 확고합니다. 저출산 탈출 해법 및 양질의 교육을 위해 꼭 필요한 제도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늘봄학교의 교사가 되기 위해 학점은행제를 통해 보육교사 2급을 취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늘봄교사 자격

늘봄교사 자격에 관해 아직 법적으로 확정된 것은 없습니다. 유•초•중등 정교사 자격증 보유자만으로 한정될지 아니면 보육교사 2급도 가능할지 의견이 분분합니다. 하지만 현재 시행되고 있는 돌봄 교실과 비교해 보면 보육교사 2급 보유자도 늘봄교사 자격으로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때문에 미리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육교사 2급 취득방법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학점은행제를 통해 취득할 수 있습니다. 전문대 이상의 학위과정을 진행하며 보육교사 관련 17과목(51학점)을 이수해야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로드맵과 각 단계에서의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를 받을 수 있는 전체적인 과정을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보육교사 2급도 이런 과정을 통해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교육원 선택

보육교사 2급을 취득하는 첫 번째 단계인 교육원 선택에서부터 고민이 깊어집니다. 교육원 자체만으로도 여러 개이고 개설과목, 커리큘럼, 수강 가격까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어느 교육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이때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대면교육 장소 : 학점은행제 이수제도라고 해서 모두 온라인으로 수업 듣는 것은 아닙니다. 17과목 중 8과목은 대면 과목으로 하루 8시간 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교육원마다 대면수업 장소를 공지하고 있으므로 집에서 가깝거나 이동하기 편리한 곳에 위치한 교육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격 : 교육원에 따라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단순히 과목당 가격차이일 뿐만 아니라 패키지로 결제하면 할인율이 더 큽니다. 때문에 자신의 현재 상황에 맞추어 단과 또는 패키지를 결정하고 가격을 비교하여 선택하여야 합니다.
  • 신뢰도 : 교육원마다 개설과목이 다릅니다. 즉, 모든 교육원이 17 과목을 모두 개설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교육원 역시 평가인증 여부에 따라 개설할 수 있는 과목이 달라집니다. 이왕이면 몇 과목 개설된 교육원보다 많은 과목이 개설된 교육원이 신뢰도 차원에서 높을 것 같습니다.
  • 이외에도 이수보장제도, 과제의 난이도 등 여러 가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교육원을 선택하기 바랍니다.


출석 및 과제

교육원 선택이 끝났으면 수업을 잘 들어야 합니다. 먼저 17과목 중 온라인 과목은 8과목입니다. 교육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온라인 과목은 보통 한 과목당 1주에 2개의 강의가 업로드되고 이를 2주 내에 수강해야 합니다. 즉, 3과목이 같은 날짜에 개강했다면 1주에 총 6강의 강의가 올라오는 것입니다. 각 강의 시간은 1시간 정도이며 2주의 시간이 있으므로 완강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이렇게 성실하게 수업을 듣고 토론에 참여하고 과제를 제출하고 시험을 보면 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교육원에 따라 강의 중간에 돌발퀴즈가 있을 수도 있으니 성실하게 수업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대면과목은 총 8과목입니다. 과목별로 오프라인 출석을 하고 8시간 수업을 듣고 시험을 봅니다. 보통 주말에 개설되며 이때 결석하게 되면 학점을 받을 수 없으므로 꼭 참석해야 합니다. 교육원에 따라 대면과목 1회 무료 재수강을 해주는 곳도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8과목, 대면 8과목에 이어 마지막 남은 1과목은 바로 실습입니다. 실습은 말 그대로 어린이집에서 240시간 실제 근무를 해보는 것입니다. 하루에 8시간을 초과하여 근무할 수 없으므로 대략 6주간 실습을 하게 됩니다. 교육원에서 실습 수강신청을 먼저 한 후(이론수업을 들었던 교육원과 달라도 됩니다) 실습처(어린이집)를 직접 섭외하여 근무해야 합니다. 모든 어린이집이 실습처로 가능한 것은 아니므로 구체적인 기준에 부합하는 실습처를 찾아야 합니다.



학위인정 및 자격증 취득

이론 16과목과 실습 1과목을 모두 수강하여 51학점을 취득하면 아동학사 학위를 받게 됩니다. 이와 함께 보육교사 2급 자격증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략 1년 6개월 정도 걸리는 과정이며 비용은 100~120만 원 정도 필요합니다.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이 있으면 곧바로 어린이집에 취업할 수 있으며 돌봄교사 지원도 가능합니다.

정부의 적극적인 추진에 힘입어 늘봄교실이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의 돌봄교실과 어떤 방식으로 통합될지 아직 모르지만 교사 인력충원은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도 늦지 않았습니다. 고민하지 말고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