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전망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뜨거운 이슈는 비트코인입니다. 지난 1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한 이후 다른 국가들도 이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국내를 비롯한 다른 국가들의 ETF 승인 진행 상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의 의미

비트코인이 드디어 제도권으로 편입됐습니다.

비트코인의 상징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튤립 버블, 투기 광풍이라는 오명을 벗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특히 미국에서 처음으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됐다는 것은 남다른 의미를 갖습니다.

비트코인은 기축통화인 달러($)의 존재감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달러($)를 통해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미국 입장에서 비트코인은 눈엣가시일 수밖에 없지만, 비트코인의 뛰어난 장점은 이 모든 것을 무력화시키기에 충분한 걸로 보입니다.

한편으로는 비트코인의 가치, 존재감이 앞으로 더욱 커질 것이라는 전망도 확실해 보입니다.



국내 승인

미국에서 비트코인 ETF가 승인됐을 당시, 우리나라 금융위원회는 반대의사를 확실히 밝혔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발행이나 해외 비트코인 현물 ETF 중개가 자본시장법에 위배될 소지가 있다는 이유에서 입니다.

하지만 4•10 총선을 분기점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가 승인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지난 2월 5일 이복현 금융감독위원장은 금감원 2024년도 업무계획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게리 겐슬러 위원장과 만남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현실적으로 3~4월까지는 승인이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도 덧붙였습니다.

게리 겐슬러 위원장과의 면담이 5월로 예상되고 있어 이 만남 후 승인절차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홍콩의 현물 ETF 승인

사실, 비트코인 현물 ETF를 세계 최초로 승인한 국가는 미국이 아닌 캐나다입니다. 그런데 왜 캐나다 승인 당시에는 파급력이 크지 않았을까요? 바로 금융시장의 규모 차이 때문입니다. 세계 제일의 미국이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하고 나서야 비로소 전 세계적으로 비트코인 투자 열기가 뜨거워진 것입니다.

홍콩도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홍콩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된다면 그 파급력과 의미는 캐나다와 다를 수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현재까지 공식적으로 자국민의 비트코인 투자를 금지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홍콩 증권선물위원회(SFC)가 비트코인 현물 ETF 상장 심사를 본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홍콩 규제 준수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해시키 그룹은 올해 상반기 중 홍콩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와 관련된 구체적인 소식이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어 홍콩의 비트코인 ETF 승인이 임박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또한 홍콩 증시 자금이 최근 인도와 싱가포르 등으로 빠져나가고 있어 홍콩은 이전보다 더욱더 암호화폐 산업확장에 힘쓸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홍콩의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은 시간의 문제일 뿐 기정사실화된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럼, 홍콩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중국 정부가 자국민의 비트코인 투자를 금지하고 있지만 중국 개인들의 비트코인 수요는 상당합니다. 때문에 중국의 슈퍼리치들의 경우 정부의 비트코인 규제를 피해 홍콩의 현물 ETF로 몰릴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중국 부자들의 비트코인 현물 ETF에 대한 과감한 투자는 비트코인 시세를 탄탄하게 받쳐줄 뿐 아니라 안정성을 더해줄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국의 현물 ETF 승인

영국의 런던증권거래소(LSE)가 오는 5월 28일(현지시간) 가상화폐 상장지수채권(ETN)을 상장한다고 밝혔습니다. ETN은 ETF와 동일하게 증권거래소에 상장돼 매매가 가능한 채권 형태의 금융 상품으로 ETN은 증권사가 자사 신용에 기반해 발행하는 반면 ETF는 자산운용사가 운용한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영국의 이번 정책은 향후 미국 내 이더리움 현물 ETF 출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현재 이더리움 현물 ETF 상장을 심사 중에 있으며 오는 5월 최종 결정됩니다.

이러한 양국 간의 가상화폐 정책에 있어서의 상호작용은 향후 영국의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에도 어떠한 방식으로든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미국의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의 의미와 국내를 비롯한 홍콩, 영국의 진행 상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의 비트코인 가격에 대한 전망은 의견이 다양합니다. 최소 2억 원 이상 갈 것이라는 낙관론과 다시 절반 가격으로 급락할 것이라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기적인 조정은 불가피하더라도 중장기적으로는 상승 추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게 시장 관계자들의 중론임은 분명합니다. 미국 SEC의 현물 ETF 승인으로 날개를 단 비트코인이 앞으로 어느 가격까지 상승할지 또 세계 금융시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 무척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