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귀 치료 방법(냉동치료 및 레이저치료)

손이나 발에 기분 나쁜 찌릿함이 느껴지면서 딱딱한 굳은살이 생겼다면 사마귀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사마귀는 온몸 곳곳에 번질 수 있고 발병 초기에 치료해도 자주 재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사마귀 치료 방법인 냉동치료와 레이저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마귀

사마귀는 피부 또는 점막이 사람 유듀종 바이러스(HPV)에 감염됐을 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HPV는 흔히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 국가예방접종사업에 포함되어 특정 연령대의 여성들에게 백신이 무료 접종되고 있습니다.

HPV 감염증 백신접종 안내 :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대상 및 백신 종류

사마귀는 원인이 되는 HPV 유전자형에 따라 보통사마귀, 편평사마귀, 손발바닥 사마귀, 첨형 콘딜로마로 나눠지며 이 중 손발바닥 사마귀는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주고 쉽게 번질 수 있으므로 발견하는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발바닥 사마귀 모습입니다.


손발바닥 사마귀는 표면이 거친 구진이 손바닥, 발바닥에 발생하며 간혹 손가락, 발가락 주변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손으로 긁거나 뜯어내거나 만지기 쉬워 입술, 얼굴, 팔, 다리 등에 옮기기도 합니다. 특히 발바닥 사마귀는 체중에 눌려 피부표면으로 볼록하게 올라오지 못하고 피부 속으로 파고 들어가기 때문에 티눈으로 오해받기 쉽습니다. 티눈이라 생각한 사마귀를 없애기 위해 티눈패치를 붙이거나 손톱깎이로 잘라내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오히려 전염을 일으키고 쉽게 치료할 수 있는 시기를 놓치게 할 수도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손발바닥 사마귀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치료 방법에는 다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냉동치료

냉동치료는 영하 195℃의 액화질소를 냉동치료 전용 냉동분사기에 넣어 사마귀 병변에 직접 분사하는 방법으로 사마귀 치료에 가장 흔히 쓰이는 방법입니다. 저온에 약한 사마귀 바이러스를 국소적으로 냉각시켜 조직괴사를 유도하는 방법이며 병변 부위를 얼렸다 녹이는 과정을 몇 차례 반복함으로써 사마귀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액화질소를 묻힌 면봉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 1~2주 간격으로 시행합니다.
  • 냉동치료 후 사마귀 뿌리가 남아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시술 직후부터 물집이 터지기 전까지 샤워 등의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 물집이 터진 후에는 물에 닿지 않게 해야 합니다.
  • 물집이 터진 후에는 항생제 연고를 발라야 합니다.
  • 냉동치료 후 통증이 심할 때는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사마귀 냉동치료 후 물집이 생긴 모습입니다.


위의 사진은 냉동치료 후 물집이 생긴 모습입니다. 보통 이렇게 투명하고 맑은 물집으로 시작해 시간이 지나면서 갈색 또는 검은색의 딱지로 변하는 과정을 통해 사마귀의 크기가 감소하고 결국 뿌리까지 완전히 없앨 수 있게 됩니다.



레이저치료

레이저치료는 CO2레이저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주변 피부 조직에 손상을 주지 않고 병변 부위만 선택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흉터 발생이 적고 1회 치료만으로도 제거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편평사마귀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손발바닥 사마귀에 레이저치료가 적합하지 않습니다. 레이저 치료는 사마귀를 겉에서부터 조금씩 제거해 나가는 치료방법으로 몸통,, 팔다리, 얼굴에 난 사마귀는 대부분 크기가 작고 각질과 뿌리도 얕아 레이저 치료가 가능하지만 손발바닥 사마귀는 각질과 뿌리가 매우 두껍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 외 치료방법

냉동치료와 레이저치료 이외에도 사마귀 제거제 ‘베루말 액’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베루말 액은 사마귀 제거에 효과적인 5-FU 플로오로우라실과 살리실산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일 2~3회 사마귀 부위에 도포하면 됩니다. 1주일 정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치료에 개선이 없으면 다른 방법으로 치료를 계속해 나가야 합니다. 단, 임산부나 수유부는 사용불가입니다.


지금까지 사마귀 치료방법인 냉동치료와 레이저 치료, 베루말 액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중 냉동치료는 약간의 통증은 있지만 레이저치료와 다르게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효과면에서도 사마귀 뿌리까지 완전히 뽑을 수 있는 방법이므로 적극 추천합니다. 어떤 유형의 사마귀라 하더라도 초기에 적절한 방법으로 치료하면 어렵지 않게 제거되므로 몸 어딘가에서 사마귀를 발견했다면 되도록 빨리 전문병원을 찾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