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 7 예상 디자인 및 가격, 출시일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가 활발히 판매되고 있는 가운데 다음 모델인 아이오닉 7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최근 출시된 기아 전기차 EV9과 여러 가지로 비교될 아이오닉 7의 예상 디자인 및 가격 그리고 출시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이오닉 7 예상 디자인

최근 유럽과 국내에서 현대자동차가 출시할 대형 SUV 전기차 아이오닉 7(ioniq 7)의 주행테스트 모습이 잇따라 포착되고 있습니다. 스파이샷은 앞뒤옆면 모두를 위장막으로 단단히 가리기 했지만 아이오닉 7을 기다리는 많은 예비 구매자들은 벌써부터 호불호를 논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대자동차는 2021 LA오토쇼에서 전기 SUV 콘셉트카 세븐(SEVEN)을 처음 공개했습니다. EV 콘셉트카 45로 아이오닉 5를, 콘셉트카 프로페시로 아이오닉 6을 예고했던 만큼 콘셉트카 세븐은 아이오닉 7의 대략적인 모습을 엿볼 수 있게 해 줍니다.

콘셉트카 세븐이 단순히 이동수단이라는 개념을 넘어선, 집에서와 같이 여가를 즐길 수 있고 업무를 볼 수도 있는, 그리고 타인과의 편안하고 유연한 소통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겠다고 공언한 만큼 아이오닉 7의 실내외 디자인도 같은 방향으로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스파이샷에서는 콘셉트 세븐에서 보여준 전면 실루엣을 확인할 수 있으며 헤드라이트 또한 긴 직사각형 모습으로 전면 양쪽 낮은 곳에 위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후미등 역시 수직으로 장착되었으며 지붕은 완만한 경사를 가진 것으로 확인됩니다. 휠은 콘셉트카에서는 사각형 디자인을 채택했지만 스파이샷에서는 일반적인 원형의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도어 역시 콘셉트카의 코치도어(조수석 쪽에 기둥이 없음)가 아닌 일반도어의 모습을 하고 있는 걸로 보입니다. 차량 크기는 현대자동차의 중형 SUV인 펠리세이드와 비슷해 보이며 최근 출시된 기아차 EV9과도 많은 면에서 유사함을 보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스파이샷에서 실내디자인을 추측하기는 어렵지만 콘셉터카 세븐에서 보여준 혁신적인 실내디자인으로 예상해 보건대 아이오닉 7의 실내 모습 또한 지금까지의 내연기관 SUV와는 확실히 차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븐에서 보여 준 한층 넓어진 개념의 라운지형 내부는 전반적으로 친환경적이고 위생적인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실내 표면은 화학 물질이 없는 광물질 마감재를 사용했고 시트에는 살균 기능을 가진 섬유, 카펫에 항균 기능을 하는 대나무 소재를 적용한 것이 바로 그 예입니다. 또한 LG전자와의 협업을 통해 아이오닉 7에 의류관리기(스타일러)와 냉장고, 신발관리기 등 맞춤형 가전을 장착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이제는 차가 아닌 집의 형태에 한층 다가갈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는 엔진 대신 모터를 사용하므로 실내 공간에 여유가 있어 가전제품을 집어넣기 쉽다는 장점이 있는데 아이오닉 7에서 이를 충분히 활용할 것으로 보여 더욱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아이오닉 7의 예상 가격

아이오닉 7의 예상 판매 가격은 지난 6월 19일 출시된 기아 전기차 EV9의 가격을 통해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EV9 이 출시되기는 전까지는 국내에서 가장 비싼 자동차는 GV90이고 SUV 중에 가장 비싼 차량은 GV80이었지만 이제 그 타이틀을 EV9이 갖게 되었습니다.


기아 SUV 전기차 EV9의 실제모습입니다. 파란색 EV9의 옆모습과 뒷모습이 보입니다.


EV9은 가장 저렴한 EV 에어가 7천337만 원, EV 어스 7천816만 원, EV AWD 에어 7천685만 원, EV AWD 어스 8천163만 원 그리고 EV AWD GT-Line 8천397만 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이는 세제 혜택과 개별 소비세 3.5%를 적용한 금액입니다. 여기에 전기차 국비 보조금과 지역별 보조금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는데 이 모두를 합하여 서울 기준으로 EV 에어를 6천 920만 원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아이오닉 7의 가격은 EV9과 비슷한 8천만 원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이는데 일각에서 EV9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의견이 있기 때문에 조금 더 낮게 책정될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에 반해 EV9이 7월 6일부터 영국에서 사전 예약을 시작했는데 가격이 무려 에어 7인승이 1억 758만 원, 가장 비싼 GT-Line S 6인승이 1억 3035만 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한마디로 국내 EV9 가격이 저렴해 보인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아이오닉 7도 EV9의 대담한 가격 책정 루트를 따를 것이라는 의견도 많습니다. 예상 가격에 대한 의견이 나눠지고 있어 아이오닉 7이 어떤 가격대로 출시될지 매우 궁금해집니다.



아이오닉 7 출시일

아이오닉 7은 2024년 상반기 출시가 예상됩니다. 최근 현대자동차 아산공장이 아이오닉 7의 생산기지로 선정되었는데 아산공장은 현재 중형 전기 세단인 아이오닉 6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올해 연말부터 라인 공사를 진행한 후 생산이 시작될 것이기 때문에 2024년 상반기를 목표로 보고 있는 것입니다. 사전예약은 늦어도 올해 연말에는 시작될 것으로 보이므로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아이오닉 7의 예상 디자인과 가격, 출시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콘셉트카 세븐에서 보여준 이색적인 디자인과 혁신적인 기술로 인해 아이오닉 7이 과연 어떤 모습으로 출시될지 무척 궁금하고 기다려집니다. 어느 정도 예상했던 모습일지, 아니면 콘셉트카와는 많이 달라진 형태일지 비교해 보는 재미도 꽤 클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기다리시는 만큼 깜짝 놀랄 아이오닉 7을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