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계정 비활성화 해제 방법

아이폰, 맥북, 아이패드를 처음 사용하기 위해서는 애플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데 애플 아이디가 갑자기 비활성화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애플 계정 비활성화 해제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맥북과의 첫 인사

생애 처음으로 애플의 맥북에어 m2를 구매했습니다. 삼성 갤럭시제품을 사용하려면 구글계정이 필요하듯이 맥북은 애플 계정이 필요하다고 해서 바로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단 며칠 만에 갑자기 계정이 비활성화됐습니다. 왜 비활성화된 것인지 그때도 몰랐고 해결된 지금도 모릅니다. 사실 애플에서도 모르는 것 같습니다.

계정을 처음 만들 때 입력했던 성과 이름을 정확하게 알고 있었고,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틀리게 입력하거나 잊은 적도 없습니다. 사실 생성한지 며칠밖에 지나지 않은 계정의 아이디와 암호를 잊는다는 게 말이 안되는 일이긴 합니다. 어찌 됐건 맥북 사용자인 저의 실수가 아닌 알 수 없는 이유로 계정이 잠기게 된 겁니다.


비활성화 해제 과정

계정이 비활성화되었으니 암호를 재설정하십시오“를 눌러보니 현재 암호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그래서 계정을 처음 만들 때 설정했던 암호를 입력했는데 뭔가 이상합니다. “계정이 비활성화되었으니 암호를 재설정하십시오” 이 문구가 또 뜹니다. 몇 차례 더 시도해 봐도 도돌이표처럼 계정 비활성화 ☞ 현재 암호 입력 ☞ 계정 비활성화 ☞ 현재 암호 입력 알림만 계속될 뿐 진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할 수 없이 계정을 만든 애플 공식 사이트로 이동해 로그인을 해보려 하지만 역시나 같은 상황만 펼쳐집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암호를 잊어버린 것처럼 설정해 암호 찾기를 시도해보려고 했습니다.

애플 아이디 또는 암호를 찾는 문구


위 문구를 클릭했더니 다음처럼 추가정보를 입력하고 암호를 재설정하는 페이지로 갈 수 있었습니다. 이때만 해도 이렇게 해결될 줄 알았습니다.

애플 아이디와 이미지에 보이는 문자를 입력하여 애플 계정 암호를 재설정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하지만 애플 아이디와 이미지에 보이는 문자를 입력한 후 페이지 하단의 계속 버튼을 눌러봤지만 또다시 같은 화면만 나올 뿐이었습니다. 원래는 아이디와 이미지에 보이는 문자를 바르게 입력하면 추가정보를 기입할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가야 하는데 제 경우에는 그것조차 불가능했습니다. 추가정보 화면에서 이메일이나 신뢰할 수 있는 휴대전화 번호로 본인인증을 받고 계정 복구를 신청해야 하는데 거기까지 진행 자체가 안되니 정말 답답하고 속상한 심정이었습니다.

결국, 온라인에서는 해결이 불가능함을 깨닫고 고객지원(080-333-4000)으로 직접 전화를 걸었습니다. 고객지원 상담사와 채팅 또는 통화를 할 수 있는데 저는 온라인에서 더 이상 뭔가를 하기가 싫어 그냥 통화를 바로 하게 됐습니다. 상황설명을 하고 계정이 비활성화된 이유와 해결 방법을 알고 싶다 말씀드렸는데 상담원께서는 현재로서는 알 방법이 없다 하시면서 검토 후 24시간 내로 연락(이메일)을 주신다고 하셨습니다.


애플은 다르다

상담원과 통화 하면 바로 계정 정지가 풀릴 줄 알았는데 또 24시간을 기다려야 한다니 정말 당황스러웠습니다. 알고보니 애플 계정의 암호 재설정 과정은 우리가 흔히 해왔던 것과 많이 달랐습니다.

▷ 일반 사이트 : 아이디 또는 암호를 잊어버림 ⇢ 휴대폰 또는 이메일 본인인증 ⇢ 암호 재설정

▷ 애플 : 아이디 또는 암호를 잊어버림 ⇢ 휴대폰 또는 이메일 본인인증 ⇢ 24시간 이내 이메일 답변 ⇢ 암호 재설정할 수 있는 특정 시간 고지 ⇢ 재설정 가능하다는 문자 수신(애플이 정해준 특정 시간) ⇢ 암호 재설정

이렇게 애플의 암호 재설정 과정은 복잡했습니다. 게다가 이메일 답변에 적혀있는 재설정 가능한 특정 시간까지는 하루 이틀이 걸릴 수도 있지만 어떤 경우에는 몇주를 기다려야 한다고 하니 참 험난한 과정이 아닐 수 없습니다.

▷ 고객지원 상담사와의 전화 통화 직후 케이스 ID를 알려주는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같은 문제로 재상담 시 케이스 ID를 불러주면 이전 상담 기록까지 확인 가능하다고 합니다.

▷ 애플 고객지원은 평일 기준 아침 9시부터 밤 10시까지 운영되며 주말에도 접수 가능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대략 20시간이 지난 후 애플로부터 이메일이 도착했습니다.

우려했던 것과 달리 저는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암호를 재설정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지금 바로 재설정되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당연한 결과였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계정이 비활성화될만한 어떤 행동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맥북의 오류인지 아님 애플의 오류인지는 모르겠지만 꼬박 하루가 걸려 문제가 해결됐고 지금은 너무나 만족하며 맥북에어 m2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저처럼 알 수 없는 이유로 애플 계정이 비활성화된다면 고객지원을 적극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