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 제목 및 태그라인 변경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대세입니다. 티스토리 자체광고 사태로 많은 블로거들이 워드프레스로 이동을 했고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얻고 싶은 초보 블로거들도 워드프레스를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워드프레스 사이트 제목 및 태그라인 변경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이트 제목 및 태그라인 변경 시기

사이트 제목과 태그라인은 변경은 워드프레스를 개설하자마자 바로 해야 합니다. 즉, 많은 글을 발행하시기 전에 해야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글을 발행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구글에 노출이 되기 시작하는데 중간에 사이트와 관련된 사항이 바뀌면 구글 로봇이 다시 처음부터 수집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구글 노출이 0으로 돼버리기 때문입니다.

제가 바로 그런 경우입니다. 블로그 활동이 처음이라 사이트 제목과 태그라인이 무엇인지도 모른 채 일단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50여 개의 글을 작성했을 때 이 중 몇 개는 상위노출이 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 글이 다른 사람들이 포스팅한 글과는 형식적으로 조금 다르게 노출이 되고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검색해 보니 바로 사이트 제목과 태그라인을 처음 설정에서 수정하지 않았던 것이 그 이유였습니다.

물론 고민을 했습니다. 그동안 다른 블로거들이 글 제목이나 설정 사항을 변경했더니 구글 노출이 전혀 안되고 있다며 호소하는 댓글을 많이 보았기 때문에 저 역시 그 점에 대해 많은 고민을 두었습니다. 하지만 다음 두 가지 이유 때문에 사이트 제목을 변경하고 태그라인을 새로 입력했습니다.

  1. URL 변경이 아님 : 워드프레스 주소를 변경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노출이 안되더라도 일시적인 현상일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2. 글 50개 : 여전히 초기 단계이므로 지금이라도 변경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사이트 제목 및 태그라인 변경 방법

사이트 제목과 태그라인의 변경 여부를 고민했던 시간에 비해 변경 방법은 정말 쉽고 간단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 후 설정 ➞ 일반 탭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제목과 태그라인을 변경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개설 후 전혀 수정하지 않았다면 사이트 제목에는 URL 주소가 입력되어 있을 것이고 아래 태그라인은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은 공란일 것입니다. 이 두 곳에 자신이 원하는 제목과 태그라인을 넣어주면 됩니다. 태그라인은 사진에 나와있는 것처럼 사이트 제목을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단어를 적으시기 바랍니다. 단 너무 길지 않게 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트 제목 및 태그라인 변경 결과

역시나 우려했던 일이 일어나고 말았습니다. 사이트 제목과 태그라인을 변경한 후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에 그동안 구글에 상위노출되고 있던 글을 검색해 봤더니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몇 시간도 아니고 정말 1~20분 정도 지난 것 같은데 이렇게나 빨리 사라지는 것을 보니 허무하기까지 합니다.

현재는 제목과 태그라인을 변경한 후 2일이 지난 상태입니다. 아직까지 제 글 50개 전부가 검색되지 않고 있습니다. 시간이 좀 더 지나고 새 글을 쓰다 보면 처음처럼 조금씩 구글 유입이 있을 것이라는 믿음은 있지만 살짝 초조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글 쓰는 것 외에는 할 수 있는 일이 없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정 상태를 변경하기 전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다시 한번 고민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워드프레스를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라면 적극 추천합니다. 변경할 수 있는 거 다 변경하고 시작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다시 구글 유입이 생기고 이전처럼 클릭이 발생하면 추가로 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