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 가입 및 워드프레스 만들기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며 워드프레스를 새로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정해진 월급만으로는 내 집 마련조차 어려운 현실 상황이 그대로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클라우드웨이즈에 가입하여 워드프레스 서버를 만드는 과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국내 및 국외 호스팅 업체는 굉장히 많습니다. 국내에는 대표적으로 카페 24가 있고, 국외에는 아마존과 구글이 있습니다. 많은 업체들 중에는 서버비용이 무료 또는 단 몇 천원인 곳도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는 이들보다는 서버비용이 더 비쌉니다. 그럼에도 클라우드웨이즈를 선택한 이유는 타 업체들과 비교가 안될 만큼 큰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1. 구글은 빠른 속도를 원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는 속도가 엄청 빠릅니다.
  2. 24시간 채팅상담이 가능한 고객센터를 운영합니다.
  3. 무료로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4. 3일간 무료체험이 가능합니다.
  5. 많은 업체들 중 유일하게 후불결제 방식입니다.
  6. 도메인을 계속 추가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홈페이지

클라우드웨이즈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부터 해보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을 진행하시면 $25의 무료 호스팅 크레딧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GB 기준으로 약 1개월 호스팅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므로 꼭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링크를 통해 회원가입을 진행하시면 저도 추천인으로서 무료 크레딧을 받습니다. 가입해 주신 분들께 미리 감사드립니다.


위의 링크를 클릭하여 회원가입을 진행할 클라우드웨이즈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해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일 것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 가입을 위한 공식 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클라우드 홈페이지 메인 화면입니다. 왼쪽 하단(또는 오른쪽 상단)의 노란색 START FREE를 누르면 가입할 수 있는 화면이 보입니다. 왼쪽하단 START FREE 밑에 3-day trial without credit card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 부분이 회원가입 후 3일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는 걸 의미하는 문구입니다. 다만, 3일 무료체험 기간이라도 신용카드를 등록하게 되면 서버비용 카운팅이 시작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클라우드웨이즈를 검색하여 회원가입을 하신 분들이라면 워드프레스를 꼭 해보고 싶다는 강한 의지를 가진 분들이실 것입니다. 이런 분들은 무료체험 3일이 있더라도 가입하면서 신용카드를 바로 등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만약 깜박하고 3일이 지나버린다면 가입 후 열심히 꾸며놨던 서버가 사라져 버리기 때문입니다.



계정 만들기

START FREE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가입을 위해 계정을 만드는 화면입니다.


계정은 두 가지 방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위 사진의 ①처럼 본인의 구글계정으로 간편 가입을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②에 영문 이름과 이메일 그리고 비밀번호를 직접 입력하여 만드는 것입니다. 각자 편한 방법을 선택하면 되지만 저는 되도록이면 구글계정으로 회원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첫 번째 방법은 구글계정 입력만으로 가입절차가 완료되지만 두 번째 직접 입력하는 방식은 이메일 인증과 휴대폰 인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인증 과정 중에 오류가 생기거나 랜덤으로 신분증 사본까지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더더욱 구글 간편 가입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③은 자신이 뭘 하는 사람인지 묻는 질문으로 Blogger를 선택하면 됩니다.
  • ④는 호스팅 비용에 얼마를 쓸 것인지 묻는 질문으로 $0~$50을 선택하면 됩니다.
  • ⑤는 클라우드웨이즈 정책 동의 여부를 묻고 있으므로 체크해 주면 됩니다.
  • 마지막으로 ⑥을 클릭하면 무료 체험 3일이 시작됩니다.
  • ②와 같이 정보를 직접 입력하는 방법으로 가입을 하면 가입 시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발송되는 이메일 인증과 휴대폰 인증까지 완료해야 최종적으로 클라우드웨이즈 계정이 만들어집니다
  • ①의 구글로 연동하기를 선택하면 계정 선택 후에 ③ ④ ⑤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므로 위 설명처럼 입력한 후 비밀번호만 설정하면 추가 인증 없이 회원가입을 끝낼 수 있습니다.


서버 및 용량 선택하기

회원가입을 완료했으면 이제 서버 및 용량을 선택하여 워드프레스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바로 아래와 같은 서버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혹시라도 다른 화면이 나온다면 Add Sever를 클릭하여 주시면 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선택 메인화면입니다.


처음에는 위 사진과 같이 모든 것이 비활성화되어 있는 상태로 나타납니다. 하나씩 선택하고 입력하면 되므로 천천히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제일 먼저 왼쪽 상단의 Select your Application을 눌러보겠습니다. 그러면 다음처럼 여러 애플리케이션이 보일 것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선택 화면에서 워드프레스 Version 6.1.1을 고르는 장면입니다.


우리는 워드프레스를 하기 위해 클라우드웨이즈에 가입한 것이므로 워드프레스의 Version 6.1.1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 사진처럼 활성화된 화면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제 서버와 용량과 로케이션을 선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서버를 선택하고 서버 용량과 위치를 결정하는 화면입니다.


  • ①과 ②는 자신의 애플리케이션 이름과 서버 이름을 입력하는 곳입니다. 이름을 새로 만드는 것이니 원하는 것으로 적으시면 됩니다.
  • ③은 중요하지 않으니 그냥 기본 세팅대로 두는 게 좋습니다.
  • 이제 ④에서 서버 선택을 합니다. 아마존과 구글은 초보가 사용하기에 다소 비싸기 때문에 DigitalOcean을 선택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서버는 시기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⑤에서 서버 용량을 골라야 합니다. 글 작성 중 키워드 하나만 잘 선택하면 트래픽이 치솟을 수 있는 데 이 경우 1GB는 다소 부족할 수 있으므로 2GB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1GB는 $14이고 2GB는 $28입니다. 또한 스탠더드(2GB 기준 $24)와 프리미엄(2GB 기준 $24)의 가격 차이가 거의 없으므로 프리미엄 2GB(오른쪽)를 선택합니다.
  • ⑥은 서버 위치를 선택하는 것으로 London이 기본 세팅되어 있는데 자신과 가장 가까운 곳으로 골라주면 됩니다. 현재는 서울과 도쿄가 없으므로 Singapore를 선택합니다.
  • 서버와 용량, 위치 설정이 끝나면 ➆의 LAUNCH NOW를 눌러 서버 선택을 완료합니다.
  • 서버가 생성되기까지 일정시간 기다려야 합니다.
  • ➇은 고객센터와 채팅상담이 필요할 때 클릭하면 됩니다.


서버와 어플리케이션 확인

이제 마지막으로 서버와 애플리케이션이 잘 만들어졌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남았습니다. 서버 생성 완료 후 화면 왼쪽 상단에 서버와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할 수 있는 탭이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버와 애플리케이션을 확인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Severs와 Applications을 각각 클릭하면 방금 자신이 만든 서버와 애플리케이션이 보일 것입니다. 이러면 잘 만들어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Applications에서 방금 생성한 본인 애플리케이션을 클릭하면 워드프레스의 ACCESS DETAILS에 관한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ADMIN PANEL의 URL을 클릭하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화면으로 정상적으로 연결되면 이제 모든 절차가 완료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클라우드웨이즈 회원가입부터 워드프레스 서버를 선택하고 서버 용량과 위치 설정, 그리고 마지막으로 확인하는 작업까지 순서대로 말씀드렸습니다. 블로거 경험이 없는 초보자분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차근차근 설명드렸으니 천천히 따라 하시면 나만의 멋진 공간 워드프레스 서버를 만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을 읽고 워드프레스에 도전하는 모든 분들께 행운이 깃들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