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알리미 자녀추가/부모추가/학생학부모 동시등록

지난 글에서 e알리미 회원가입 및 새로운 기관 등록, 계정 삭제, 서비스 전체 탈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e알리미 두 번째 포스팅으로 자녀추가, 부모추가, 학생학부모 동시등록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자녀추가하는 방법

e알리미에 자녀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일단 회원가입부터 해야 합니다. e알리미 회원가입 및 새로운 기관 등록, 계정 삭제, 서비스 전체 탈퇴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알리미에서 자녀를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 같은 학교(기관)인 경우 : 소속 기관(학교)은 같고 학년 또는 반이 다른 경우에도 인원수 제한 없이 자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 자녀 이름과 반을 확인 후 신청하고 학교의 승인을 기다리면 됩니다. 승인 후에는 e알리미상에 먼저 신청한 자녀부터 차례대로 등록되어 있을 것입니다.
  • 다른 학교(기관)인 경우 : 자녀들이 다른 기관(학교) 소속일 경우에도 제한 없이 새로운 기관등록을 통해 자녀추가를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기관 등록 후 신청 절차에 맞게 학생을 등록하고 학교의 최종승인을 통해 e알리미 가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부모추가하는 방법

e알리미 어플 초창기에는 학생 1명당 학부모 1명만 가입할 수 있었습니다. 각 학교에서 제한을 둔 건지 아니면 e알리미 본사의 정책인지는 알 수 없지만 두 명 이상의 보호자는 가입이 불가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들어 바뀌었습니다. 두 명의 보호자가 학부모로 가입신청을 해도 승인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로 엄마의 영역이었던 e알리미 어플이 아빠에게도 열리기 시작한 것입니다.

다만, 제한은 있습니다. 두 명의 학부모 중에 먼저 신청하고 승인받은 사람이 대표 학부모가 됩니다. 대표 학부모는 e알리미로 받게 되는, 동의가 필요한 가정통신문에 회신할 권리가 있습니다. 대표 학부모가 아닌 사람은 그저 e알리미 내용을 열람할 수 있을 뿐 회신할 수 있는 권한은 없습니다.

대표 학부모는 학교에 요청하여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복수의 보호자 등록은 엄마뿐 아니라 아빠도 자녀 학교의 일정을 알고 함께 참여할 수도 있게 해 주므로 무척 좋은 취지인 것 같습니다.



학생학부모 동시등록

유치원. 초등학교와 달리 중학교, 고등학교는 학생, 학부모 모두 e알리미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즉, 학생은 학생 핸드폰으로, 부모님은 부모님 핸드폰으로 각자 가입을 합니다.

중학교부터는 학교와 관련된 많은 의사결정을 학생이 하게 됩니다. 일부 보호자 동의가 필요한 항목도 있지만 동아리 가입 등과 같이 학생 스스로 결정해야 할 사안이 많기 때문에 학생 회원으로 e알리미 가입을 하는 것입니다.

휴대폰 소유 여부도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초등학생 저학년들은 대부분 휴대폰이 없거나 스마트폰이 아니기 때문에 학생 가입이 어렵지만 중학생 이상의 아이들은 대부분 휴대폰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 자격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고등학생 중에도 휴대폰이 아예 없거나 또는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핸드폰을 가진 학생들이 있습니다. 이런 학생들을 위해 하나의 휴대폰으로 학생 가입도 가능하고 학부모 가입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휴대폰이 없다면 엄마의 핸드폰으로 학생회원 가입도 할 수 있고 학부모 회원도 가입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가입신청할 때 자격을 학생, 학부모로 구분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부모님 핸드폰으로 학생학부모 동시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e알리미 회원가입을 위해 휴대폰을 구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동시등록되어 있어도 가정통신문 잘 들어오고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발송된 가정통신문도 역시 잘 보입니다.


지금까지 e알리미에서 자녀 및 부모님 추가하는 방법과 학생학부모 동시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e알리미를 사용할 때 막히거나 궁금한 점이 생겼을 때는 메인 홈 화면 상단의 Help 부분을 클릭하면 됩니다.

e알리미 사용법을 물어볼 수 있는 e알리미 챗봇 화면입니다.

Help 부분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e알리미 챗봇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이곳에 궁금한 내용을 적어주면 챗봇이 바로바로 답변을 해주므로 답답함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e알리미는 단순히 종이통신문 대체제가 아니라 이제는 학교 생활의 한 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회원가입 방법은 물론이고 자녀추가 같은 주요 사용법을 알아두면 좀 더 편하게 e알리미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